본문 바로가기

개발자_뉴비일지

내일배움캠프 Unity 13일차 TIL - START TeamProject 01

string keyword="START Team Project 01";

날짜가 이상해서 확인해보니 어제 TIL을 빼먹었다..

TIL 뿐 아니라 출석체크를 위한 퇴실버튼도 안눌러서 조퇴처리가 되어있었다. ㅠㅠ 억울...

어제는 팀프로젝트 과제가 주어졌고 팀원들끼리 분배를 한 다음 개인학습을 진행했다.

오늘도 일단 개인학습을 하고 오후4시부터 내가 맡은 상태창 구현 시작!

 

1. 프로퍼티

프로퍼티는 get set함수라고도 한다.

private으로 선언되어 있는 녀석들은 외부에서 이용할 수 없지만 프로퍼티를 활용하면 이용할 수 있다.

물론 데이터의 본체를 직접 건드리는 것은 아니므로 private본래 목적도 달성이 가능하다.

ex)

private int MaxHP = 100;

public int MaxHP

{

    get

    {

        return MaxHP;

    }

>>get은 값을 반환할 때 실행이 된다.

    set

    {

        MaxHP = value;

    }

}

>>set은 값을 할당할 때 실행이 되며 value값을 가진다.

 

또한 프로퍼티에 get 또는 set 만 설정해둘 수도 있다.

 

2. 게임 구현_상태보기

개인과제에서와 같이 구조체로 하려다가 이번엔 클래스로 만들어 보기로 했다.

>>PlayerState라는 클래스를 만들어주고, 캐릭터의 상태를 표현해줄 수 있는 변수들을 생성!

>>바로 밑에 출력을 도와줄 함수도 만들었다. 

 

그리고 메인함수로 가서 PrintState();를 호기롭게 쳤는데 엥..실행할 수가 없댄다. 왜지 또?

>>해답은 생성자를 만들지 않았고 PrintState(); 앞에 만들어진 생성자(newstate)를 적어주지도 않았기 때문이었다.

또 기초적인 실수.. 다시 복습의 동굴로 들어가야할 것 같다.

 

마무리

프로퍼티가 상당히 마음에 든다.

사용하는데에 익숙해지면 자주 쓸 것 같다.

그리고 새로 시작한 팀프로젝트!

앞으로 상태보기화면을 만들어 보면서 복습 및 새로운 기능들을 구현해봐야겠다.

 

앗. 어제 TIL빼먹은 줄 알았는데 다 쓴게 임시저장되어있었다. 개꿀딱!?

.

.

.

with 용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