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자_뉴비일지

내일배움캠프 Unity 8일차 TIL - null

string keyword="null";

 

 

1. 3항 연산자

if문의 간단한 형태로, (조건식) ? ->참일 경우, : 거짓일 경우

ex) int currentExp = 1200;

int requiredExp = 2000;

string result = (currentExp >= requirseExp) ? "레벨업 가능" : "레벨업 불가능";

>>레벨업 불가능 으로 출력.

 

2. 이차원 반복문

ex)구구단

for (int i = 1; i <= 9; i++)
{
    for (int j = 2; j <= 9; j++)
    {
        Console.Write(j + " x " + i + " = " + (i * j) + "\t");

    }

}

>>for문에 for문을 중첩시켜 만든 구구단.

i가 1~9까지 반복되는데, 각 숫자마다 j인 2~9를 반복하며 곱해주게 만든다.

*\t를 쓰면 아래로 한칸씩 내려보내서 좀 더 보기 좋게 만들어 준다.

 

3. 다차원배열

ex) int[ , ] map = new int[5, 5];

>>,를 이용한 2차원 배열이다. 5개의 자료값을 5개의 묶음으로 선언한다는 뜻.

{

  { 1, 1, 1, 1, 1 },

  { 1, 0, 0, 0, 1 },

  { 1, 0, 1, 0, 1 },

  { 1, 0, 0, 0, 1 },

  { 1, 1, 1, 1, 1 }

};

 

 for(int i = 0; i < 5; i++)
 {
     for(int j = 0; j < 5; j++)
     {
         if (map[i, j] == 1)
         {
             Console.Write("■");
         }
         else
         {
             Console.Write("□");
         }
     }
     Console.WriteLine();
 }

>>for문을 활용해서 맵을 디자인 할 수 있다.

 

4. 컬렉션

컬렉션은 배열과 비슷하지만 좀 더 유연하게 데이터를 구현할 수 있다.

List, Dictionary, Stack, Queue, HasjSet 등이 있다.

일단 지금은 이런 것들이 있다는 것만 알고 넘어간다.

 

5.메서드

메서드는 쉽게 말해 미리 함수를 만들어 지정해 놓았다가 필요할 때 메서드 이름만으로 호출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매개 변수와 반환값이 있는 경우 호출할 때 입력하여 주면 반환한다.

ex) static void PrintLine2(int count)
{
    for (int i = 0; i < count; i++)
    {
        Console.Write("=");
    }
    Console.WriteLine();
    
}

>>PrintLine2라는 함수를 만들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intLine2(20);

}

>>PrintLine2함수를 호출하면서 20이라는 매개변수를 입력해주면 =를 20개 반환한다.

 

6. 오버로딩

오버로딩은 동일한 이름의 메서드 함수라도 매개변수의 갯수, 타입, 순서 등이 다르면 서로 적절하게 활용하며 호출이 가능하다.

ex) int Number(int a, int b)

{

return a + b;

}

int Number(int a, int b, int c)

{

return a + b + c;

}

>>메서드 이름은 number로 동일하지만 갖고 있는 매개변수의 갯수가 다르다.

 

7. 재귀호출

재귀호출이란 함수가 자기 자신을 호출하는 것이다.

잘못하면 무한루프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종료조건을 잘 설정해 놓았는지 꼭 확인해봐야 한다.

 

8. 구조체

구조체는 여러 데이터를 묶어주고, 사용할 때엔 .으로 이어서 사용해준다.

 

마무리

2주차 강의를 끝내고 숙제를 하려는데 틱택토 만들기 넘나 어려운것....ㅠ

구글링으로 폼만 흉내내고 얼른 다음 주차 강의로 넘어가는 것이 효율적일 것같다.

제대로 된 틱택토는 나중에 고민해 보는걸로..

 

.

.

.

with 용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