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ing keyword="드디어 UNITY!";
새로운 팀에서 새로운 과제와 새로운 강의로 시작한다!
아직 C#문법을 더 공부해야 하긴 하지만 재밌는 유니티 강의와 병행할 생각이다.
다음주 화요일까지가 개인과제 제출일이라 그럴 수 밖에 없긴 하다.
1. Unity 인터페이스
-단축키-
W : 면과 화살표를 끌고 오브젝트를 이동시킬 수 있다.
E : 축은 그대로 두되, 오브젝트를 회전시킬 수 있다.
R : 원하는 방향으로 오브젝트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다.
T : 오브젝트 이동 및 크기를 설정 할 수 있다.
2. Pong
이미 만들어져 있는 스크립트를 활용해서 Pong이라는 게임을 만들며 유니티를 익혔다.
예전에 공부했었던 내용들이 대부분이라 복습하며 리마인드하기 좋았다!
왼쪽 바는 W,S키로 움직이고, 오른쪽 바는 화살표 up,down키로 움직이는데,
오른손보다 왼손이 게임을 더 잘하는 것같다.
세번 했는데 세번 다 완승
3. 월드좌표와 로컬좌표
월드좌표 : 세상의 중심으로부터의 나
>>Player의 좌표가 곧 월드좌표(부모가 없다)
>>세상의 중심에서 2,0,0 만큼 떨어져 있음.
로컬좌표 : 내 부모로부터의 나
>>좌표는 0,1,0 이지만 부모가 2만큼 떨어져있고 자식은 부모로부터 1만큼 떨어져 있다.
>>월드로 따지면 2,1,0만큼 떨어져 있다.
4. TopDownShooting
(1) 입력과 캐릭터 이동
---------------------------------------------------------------------------------------------------------------
모호한 참조
열심히 강의를 따라 스크립트를 작성중인데 다음과 같은 오류메세지가 떴다.
using Vector3= UnityEngine.Vector3; 를 상단에 붙여주면 오류가 사라진다.
Vector3라는 함수가 다른 Using참조 안에 각각 있나보다.
---------------------------------------------------------------------------------------------------------------
만들어준 캐릭터를 움직이기 위해 추가한 코드.
여기서 Time.deltaTime은 이전프레임과 현재 프레임의 경과시간을 나타내며,
프레임 속도에 관계없이 일정하게 동작할 수 있게 해준다.
>>누구는 빠르고, 누구는 느리면 안되니까!
코드보다 직관적으로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PackageManager의 input System이라는 것으로 Player의 움직임을 바로 설정할 수 있다.
<TopDownCharacterController>
<PlayerInputController>
<TopDownMovement>
>>캐릭터가 움직이게 하는 스크립트들을 강의를 보며 정말 어렵게 따라했다.
내용이 너무 어려워서 몇번을 다시 보며 했지만 사실 아직 100%이해가 안되었다.
갑자기 난이도 수직상승;
나중에 다시 볼때를 위해 주석으로 설명을 적어 뒀다.
(2) 충돌처리와 맵 구성
>>다운받아놓은 타일과 벽을 이용해 맵을 만들어 줬다.
>>바닥, 가릴 수 있는 벽, 내가 가려지는 벽, 충돌하는 벽
복습 : 충돌이 되려면 각 오브젝트는 collider를 가지고 있고 적어도 하나는 rigidbody가 설정돼있어야 한다.
마무리
Unity강의를 반절인 11강까지는 들으려 했지만 5강이 너무나 어려운 복병이어서 목표를 못채웠다ㅠㅠ
오랜만에 unity를 만져보니 재밌기도 했지만 예전에 배웠던 것들이 기억이 잘 안나서 더 어려웠던 것 같다.
그래도 마무리는 재밌는 맵만들기로 해서 다행
C#문법공부는 주말에 시간을 내어 해야겠다.
.
.
.
with 발가락에 힘주며 열심히 그루밍중인 깔끔이 요비
'개발자_뉴비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말 TIL_01 (0) | 2024.01.21 |
---|---|
내일배움캠프 Unity 20일차 TIL - 어려워 (0) | 2024.01.19 |
내일배움캠프 Unity 18일차 TIL - 마무리01 (0) | 2024.01.17 |
내일배움캠프 Unity 17일차 TIL - null (0) | 2024.01.16 |
내일배움캠프 Unity 16일차 TIL - 다시보는 개념 (0) | 2024.01.15 |